CRISIS HOT LINE : hot@strategysalad.com |
|
|||
스트래티지샐러드 정용민 대표가 신간 <1%_ONE PERCENT>를 출간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1%_ONE PERCENT
1% 사내 핵심인력이 기업의 위기를 관리한다
1% 인력의 경쟁력이 위기관리 성공과 실패를 가른다
1%의 위기가 대한민국을 흔든다
최근 발생한 백수오 파동, 땅콩 회항, 리조트 붕괴사고, 판교 환풍기 붕괴사고, 여객기 추락 사고, 고객개인정보 유출∙∙∙. 매년 국내에서 발생하는 기업 위기 유형과 특성을 들여다보면 하나의 큰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충분히 예측 가능했던 상황에 대한 ‘무관심’이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기 보다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아 발생한 위기라는 점이 공통점이다.
신간 <1%_ONE PERCENT>는 기업의 핵심 인력 1%를 지칭하는 의미로 붙여진 제목이다. 국내 대기업과 중견기업들의 전체 직원 수 기준 핵심 임원들의 비율은 1% 내외. 중소기업의 경우에도 실제 회사에 위기가 발생했을 때 이를 관리하는 핵심 인력은 1%안팎에 머무른다. 신간 <1%_ONE PERCENT>는 이 핵심 인력 1%에게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조직과 자신의 위기관리 경쟁력을 키우라”고 강하게 조언한다.
기업 내 1%의 경쟁력이 곧 위기관리 성패를 가른다고 지적한다. 위기관리에 성공한 기업과 실패한 기업간의 차이를 핵심 인력 1%간 품질의 차이라고도 한다. 국내 최초로 설립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사 대표인 저자 정용민은 이 책에서 20년간의 위기관리 자문 경험을 기반으로 기업 핵심 인력 1%를 위한 위기관리 가이드라인을 총 50개로 정리했다.
완벽 대비를 장담하는 임원은 다시 보라 / 주말 아침 갑자기 임원들을 소집해 보라 / 위기 때 홀로 보고하는 임원은 돌려 보내라 / 최고의 로펌을 고용하라 / 싸워야 할 때는 과감하게 치고 나가자 / 급할 때는 회의를 무르고 홀로 결정하라 / 일사불란은 상상 속에만 존재한다 / 위기관리를 감사(監査)로부터 자유롭게 하라 등과 같이 현장에서 얻은 실전적 경험을 기업의 핵심 인력1%들에게 조언한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 책은 위기 시 기업 내 1%가 외롭지 않게 하기 위해 쓰여졌다”고 소개한다. 위기 시 아무도 정확하게 조언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스스로 분석하고 듣고 결정하고 지시하며 책임져야 하는 CEO를 비롯한 핵심 임원들의 외로움과 공포에 주목하고 있다. 저자는 이들에게 위기관리 10대 비밀 또한 귀띔해준다.
이 10개의 위기관리 비밀은 저자가 수많은 국내∙외 위기관리 케이스를 분석하여 정리한 공통적 성공 요인이다. 준비하니 강하다 / 소통을 지속 훈련한다 / 문제가 생기면 마주 앉는다 / 잘 듣는다 / 빠르다 / 전략으로 움직인다 / 과감하고 단호하다 / 스스로를 완벽히 관제한다 / 위기관리를 관리한다 / 실천한다
저자는 이 10개의 위기관리 비밀을 실제 케이스와 엮어 더욱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가이드라인 50개에 연결된 총 50개의 위기관리 성공담은 이 책을 읽는 CEO와 핵심임원들에게 모든 원칙이 더 이상 이론이 아니라 이미 실제 1%기업에 의해 ‘실행된 가치’라는 가르침을 주고 있다.
“아픈 사고를 기억하자”, JR서일본 / 재발하는 위기의 싹을 잘랐다, CJ CGV / 회장의 수치감으로 위기를 관리, KT / 원점관리(原點管理), LG전자 / 예방접종으로 성공, 유한킴벌리 / 공격 대신 공경을 행하다, 도요타 / 빠른 확신에 대한 과시, 파리바게뜨 / 위기에 맞서 자신감을 커뮤니케이션 삼성전자 / 내 직원은 내가 금호아시아나그룹 / 뉴욕타임즈 칼럼에 빨간펜을 들다 월마트 / 새벽 6시 회장의 사과 코오롱 / 훈련된 컨트롤타워의 힘 한진해운 / 회장이 홍보실을 먼저 찾았다 두산그룹 등 50개 국내외 대기업 및 유명인들의 실제 성공사례를 통해 위기관리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 <1%_ONE PERCENT>의 에필로그로 재미있는 비유가 담긴 우화를 소개한다. 아주 옛날, 산속에서 마을로 내려온 야생 호랑이에게 큰 피해를 입은 ‘위기(危機)’라는 마을과 ‘관리(管理)’라는 마을에 대한 이야기다.
동일한 피해를 경험한 마을 중 ‘위기(危機)’ 마을 사람들과 이장은 고민한 끝에 평생 호랑이를 잡으러 다니는 호랑이 사냥꾼을 불렀다. 이 사냥꾼은 ‘위기(危機)’ 마을 사람들을 모두 한자리에 모아 놓고 호랑이 그림을 보여 주며 조심하라는 이야기를 했다. 마을 사람들은 이제 호랑이를 조심해야 하겠다고 일상으로 돌아갔다.
‘관리(管理)’ 마을에서도 이장과 마을사람들이 밤을 새우며 대책을 이야기했다. 다음날 아침부터 마을 사람들은 모두 힘을 모아 마을 주변에 돌담과 가시나무 덩굴을 쌓았다. 무기를 만들어 나누어 주며 호랑이 잡는 법을 훈련했다. 밤마다 횃불을 들고 순시를 돌았다. 크게 짖는 사나운 개들을 사왔다. 마을 아낙네들과 어린이들에게는 호루라기를 나누어 주었다. 호랑이가 무서워한다는 쑥향과 모닥불도 마을 군데 군데 피워 놓아 호랑이 접근을 막았다. 모두가 호랑이의 다음 출몰을 예상하고 이에 대비하는 모든 준비를 마친 것이다.
저자는 이 두 마을을 비교한 우화를 예로 들며 기업 내 핵심 인력 1%에게 마지막으로 생각할 거리를 주고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 기업들은 사회를 시끄럽게 하는 대형 위기가 발생하면, 전문가들을 불러 위기관리 강의를 듣기만 할 뿐, 실제적인 위기관리 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투자 등의 실천은 어려워한다” 지적한다. 이 책의 발간 취지를 대해 그는 “기업 내 핵심 인력인 1%들의 ‘실천’에 대한 사고 전환과 실질적 관심이 절실해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밝혔다.
<추천사>
"매뉴얼을 통한 시스템적 위기관리, 승무원들의 헌신적인 구조활동과 솔선수범 자세로 노력한 전 임직원이 있었기에 극복할 수 있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불이 나면 발화점을 찾아 진화하는 것, 위기관리의 기본 원칙에 충실한 것이 정답이었다"
-CJ CGV
"SNS 등 미디어 빅뱅으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골든 타임’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에서 이 책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조직 위기관리의 바이블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KT
"품질에 대한 확신은 불시에 찾아온 위기를 극복하는 원동력이었다. 파리바게뜨의 사례가 위기관리 담당자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SPC그룹
<목차>
1%의 위기관리 비밀 1 ■준비하니 강하다
If보다 When으로 접근하라
실전 case 1 아픈 사고를 기억하자 JR서일본
민감하고 민감하고 민감해져라
실전 case 2 10배로 미안하다 SK텔레콤
우리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 그룹을 잘 살펴라
실전 case 3 “저도 세 아이의 엄마예요” 제약사 맥닐
평소 노력과 투자 없이는 커넥션도 없다
실전 case 4 소송에 팬덤으로 맞서다 타코벨
위기의 싹을 먼저 발견한 직원을 표창하라
실전 case 5 재발하는 위기의 싹을 잘랐다 CJ CGV
완벽 대비를 장담하는 임원은 다시 보라
실전 case 6 회장의 수치심으로 위기를 관리 KT
1%의 위기관리 비밀 2 ■소통을 지속 훈련한다
항상 최악은 감안하고 있는지 질문하라
실전 case 7 본사가 사라져도 끄떡없다 모건 스탠리
주말 아침 갑자기 임원들을 소집해 보라
실전 case 8 원점관리(原點管理) LG전자
직원들의 입을 하나로 만들자
실전 case 9 잘못을 정확하게 고백해 성공 대한생명
평소 훈련으로 인한 땀이 위기를 관리한다
실전 case 10 실천으로 커뮤니케이션 산텐제약
1%의 위기관리 비밀 3 ■문제가 생기면 마주 앉는다
다운(down)되지 않으면 위기가 아니다?
실전 case 11 임원의 막말에 빛의 속도로 대응 IAC
빨리 워룸을 만들어라
실전 case 12 나쁜 소식을 적극 떠들어 성공 마텔
위기 때 홀로 보고하는 임원은 돌려 보내라
실전 case 13 피해자 입장에서 위기관리 덕성여대와 줄리어드
좀 더 지켜보자는 임원이 더 위험하다
실전 case 14 여론에 의지한 초강수로 성공 다음카카오
위기 시 모든 정보는 항상 세 번 확인하라
실전 case 15 신뢰를 지키기 위해 신뢰의 상징을 치다 NBC
1%의 위기관리 비밀 4 ■잘 듣는다
위기 시 주변 인문학도의 말을 듣자
실전 case16 논란보다 핵심에 집중 GS칼텍스
위기일수록 이해관계자들에게 귀 기울여라
실전 case 17 고객의 이름을 부르며 ‘Sorry’ 여성용품사 o.b.
최고의 로펌을 고용하라
실전 case 18 흑묘백묘(黑猫白猫) 가리지 않았다 GM
평소 믿을만한 사람과만 일하라
실전 case 19 여론의 나침반을 읽었다 한화 이글스
외부 전문가에게 ‘쇼핑 리스트’를 구하자
실전 case 20 예방접종으로 성공 유한킴벌리
광고로 해결하자는 제안은 경계하라
실전 case 21 소비자가 묻고 오너가 답했다 신세계 이마트
위기일수록 리스닝은 최고의 전략이다
실전 case 22 공격 대신 공경을 행하다 도요타
1%의 위기관리 비밀 5 ■빠르다
ASAP(As Soon As Possible) 위기관리 불변의 원칙
실전 case 23 빠른 확신에 대한 과시 파리바게뜨
살아 움직이는 위기를 똑바로 바라보라
실전 case 24 의사가 제 병을 고치다 블랙야크
첫 대응에 가능한 최대 역량을 집중하라
실전 case 25 위기에 맞서 자신감을 커뮤니케이션 삼성전자
준비하지 않으니 빠를 턱이 없다
실전 case 26 1시간 플랜으로 성공 메리어트호텔
1%의 위기관리비밀 6 ■전략으로 움직인다
위기 시 로드맵을 먼저 관리하자
실전 case 27 1주간의 실험으로 여덟 토끼를 롯데마트
노코멘트는 유죄에 대한 인정이다
실전 case 28 한 장의 사진으로 구사일생 빌 클린턴
위기 시 기업을 최대한 인간화하라
실전 case 29 내 직원은 내가 금호아시아나그룹
하이 프로파일과 로우 프로파일을 이해하라
실전 case 30 내가 책임지겠다 소프트뱅크
위기 시 CEO의 노출은 전략에 기반해야 한다
실전 case 31 멕시코만에서 일부러 비를 맞다 버락 오바마
훈련된 대변인은 위기 시 천군만마와 같다
실전 case 32 전쟁을 위해 강력한 대변인 그룹을 준비 이스라엘
싸워야 할 때는 과감하게 치고 나가자
실전 case 33 <뉴욕타임즈> 칼럼에 빨간펜을 들다 월마트
1%의 위기관리 비밀 7 ■과감하고 단호하다
책임이 없다면 위기도 없었다. 따지지 말자
실전 case 34 뼈를 내 놓아 고객신뢰를 다시 사다 베네세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라
실전 case 35 11개의 지원군에게 SOS 매일유업
급할 때는 회의를 무르고 홀로 결정하라
실전 case 36 새벽 6시 회장의 사과 코오롱
위기 시 100% 확실한 것은 없다
실전 case 37 무모함으로 위기관리 루돌프 줄리아니
과감하되 여론이 공감할 수 있게 하라
실전 case 38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으로 살아남다 오비맥주
1%의 위기관리 비밀 8 ■스스로를 완벽히 관제한다
지시한 대로 실행되리라 상상 말라
실전 case 39 준비하고 있었던 듯 빨랐다 페덱스
일사불란은 상상 속에만 존재한다
실전 case 40 물 흐르듯 위기 관리 안랩
위기 시 직원들의 생존본능에 주목하라
실전 case 41 CEO를 읍참마속 보잉
전시에는 장수를 바꾸지 말라
실전 case 42 정확하고 풍부한 소통으로 변화 애플
제대로 된 관제탑에 투자하라
실전 case 43 훈련된 컨트롤타워의 힘 한진해운
상황을 계속 업데이트받고 질문하라
실전 case 44 엄마의 목소리를 따랐다 보령메디앙스
CEO 부재나 유고에도 대비하라
실전 case 45 보스 없이도 위기관리팀은 움직인다 현대캐피탈
1%의 위기관리 비밀 9 ■위기관리를 관리한다
위기관리 예산은 미리 설정하라
실전 case 46 “내가 해결 한다” 이데일리
위기관리를 감사(監査)로부터 자유롭게 하라
실전 case 47 거대 신문을 단박에 없애 위기관리 루퍼트 머독 회장
떠들썩하게 도움을 구하지 말라
실전 case 48 회장이 홍보실을 먼저 찾았다 두산그룹
위기 후 섣불리 나서지 말라
실전 case 49 일간지 기고문 사표에 사내 메모로 대응 골드만삭스
시스템을 갖춰 위기를 이겨내자
실전 case 50 교과서에서 배운 그대로 테스코
1%의 위기관리 비밀 10 ■실천한다
실천하기